본문 바로가기

메인/테슬라

테슬라 모델Y 아파트 차지비 전기차 충전요금 및 할인 시간

반응형

요즘은 아파트에 전기차 충전기가 기본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많은 곳에 차지비 충전기가 들어가 있는데요. 테슬라 모델Y에서 경험한 전기차 충전요금은 얼마인지? 전기차 충전비 할인 시간은 언제인지 알고 충전하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차지비 충전기 충전요금 이해

아파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차지비 완속 충전기 입니다. 참고로 전기차 충전 요금은 충전기마다 차이가 있는데요. 차지비 전기차 충전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은 다소 애매한데요. 공동주택의 범주에 들어가는 곳이면 심야, 주간해서 충전 요금이 달리 책정이 됩니다. 즉, 전기차 충전 요금 할인이 지원된다는 것입니다. 

차지비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 시간은 저녁 11시부터 아침 9시까지 입니다. 여기서 핵심은 시작 시간을 기준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전기차 충전을 저녁 10시부터 했다면 11시부터 할인 요금이 적용되는게 아니라 10시 기준으로 주간 요금이 책정됩니다. 밤새도록 충전을 하면 충전 요금이 주간으로 계산되어 비싸게 나옵니다. 

 

반면 아침 8시에 충전을 해서 낮시간 동안 충전을 하면 심야 시간 할인이 적용됩니다. 다소 황당한 요금체계죠. 아직 허점이 많은 차지비 전기차 충전 요금입니다. 

그렇다면 아파트는 공동주택에 들어갈까요? 엄밀히 따지면 공동주택이지만 계약 관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제가 사는 아파트는 위탁 운영 충전기 카테고리에 들어갑니다. 즉, 아파트에서 위탁운영을 준 것입니다. 아마 많은 아파트들이 위탁 운영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럼 전기차 충전요금은 단일 요금제 입니다. 1kwh 당 289원, 밤에 하나 낮에 하나 충전요금은 똑같습니다. 자신의 아파트 전기차 충전요금이 얼마인지 모르시겠다면 다음과 같이 충전요금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파트 전기차 충전기 요금 확인 방법!

전기차를 구입하면 기본적으로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에서 회원카드를 발급 받으실 것입니다. 이 카드는 통합적으로 사용되는 전기차 카드인데요. 결제 카드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 결제 내역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 바로가기!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에서 마이페이지로 가시고 타기관 이용요금 조회를 선택하면 충전량과 충전금액을 상세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충전량과 가격을 계산해 보면 실제 1kwh 당 얼마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야간에도 충전을 했는데 할인 금액이 아니라면 위탁 운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테슬라 모델Y 전기차 충전 요금 저렴해요? 

그럼 전기차 충전 요금은 만땅 했을 때 기준으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궁금하시죠? 테슬라 모델Y 기준으로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모델Y 롱레인지가 만땅 했을때 511km 를 갈 수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84.96kWh 입니다. 

 

그럼 차지비 충전요금 기준으로 289원 x 85kWh로 잡았을때 총 요금은 24,565원 입니다. 511km를 갈 수 있는 기준입니다. 

 

예를 들어 연비가 좋은 벤츠 e220d 디젤을 기준으로 14.2km/l 공인 연비이니 리터당 1,500원을 기준으로 잡았을때 511km 정도를 갔을때 약 54,750원이 들어갑니다. 단순히 연비만을 봤을때 약 절반 정도의 가격으로 갈 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가솔린 차에 비하면 더 저렴한 가격이니 확실히 전기차가 저렴하게 운용이 가능합니다. 

 

테슬라 슈퍼차저 충전 요금은? 

테슬라 슈퍼차저의 경우 V3 충전기냐, V2 충전기냐에 따라서 과금체계가 다릅니다. V2 충전기의 경우는 kwh당 과금이 되는 구조인데요. 약 313원 정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건 충전소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으니 대략적이라 보시면 됩니다. 차지비 보다 약간 비싼 수준이죠? 하지만 고속 충전이 가능하니 어떻게 보면 더 효율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차지비 전기차 충전비용 잘 파악하셨죠? 전기차 충전 비용 할인이 다 되는건 아니니 잘 참고해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IT리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리더유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 리더유 유튜브 구독하시면 쉽게 IT를 배울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