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도 이젠 로봇이 대신한다!
최근 몇년 동안 로봇청소기가 빠르게 보급이 되고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의 편의를 증대시킨 혁신적인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한편으론 막상 로봇청소기를 구매했더니 쓸모가 없더라는 의견과 불만족 스럽다는 의견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 정말 로봇청소기는 의미 없는 제품일까요? 지금부터 로봇청소기를 구매할때 체크해봐야 할 선택포인트를 점검해 보도록 할테니 잘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선택포인트를 확인하기전 로봇청소기의 작동방식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봇청소기는 여러개의 센서를 탑재해 장애물을 감지하고 지능적인 공간 분석에 의해 청소를 하게 됩니다. 장애물 인식은 두가지 방식이 있는데요~ 직접 부딪혀 보고 인지하는 범퍼 방식과 광학센서나 초음파센서를 이용해 부딪히지 않고 감지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또한 낭떠러지 인식 기능도 있어 바닥 높낮이가 다른 상황에서도 떨어지지 않고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청소방식은 간단합니다. 로봇청소기 바닥에 회전솔이 있어 이걸로 바닥의 먼지를 쓸고 진공 흡입을 이용해 먼지를 빨아들이게 됩니다.
이제 어느정도 로봇청소기에 대한 기본을 파악하셨겠죠? 자 본격적으로 선택포인트를 점검해 보겠습니다.
로봇청소기를 선택하는데 있어 가장 먼저 고민해 봐야 할것은 과연 로봇청소기가 나에게 필요한가 입니다. 로봇청소기는 청소를 자동으로 해주는 로봇으로 편리하긴 하지만 일반 진공청소기에 비해 흡입력에 있어서는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즉, 보조적인 역할로서 활용할 수 있는 기기인데요~ 하지만 로봇청소기가 모든것을 완벽하게 해줄것이라는 기대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로봇청소기가 완벽한 청소를 해주지 못하면 로봇청소기는 불만족 스러울수 밖에 없는 기기가 되고 맙니다. 거기다 청소에 대해 민감한 사용자라면 더더욱 그렇겠지요~ 대부분의 불만족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청소를 잘 안하는 사람의 경우는 로봇청소기만큼 좋은 친구도 없습니다. 집에 없을때 알아서 청소를 해주고 이방 저방 갖다 놓기만 해도 알아서 청소를 해주니 청소를 안하는 경우보다 100배 낫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바쁜 사람의 경우에도 별도로 청소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되니 로봇청소기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흡입력이 약하다고 하니 살짝 불안하시기도 하시죠? 일반 진공청소기들도 초기엔 흡입력이 약했지만 점점 기술이 진화해 지금의 흡입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럼 로봇청소기의 흡입력은 얼마나 될까요? 로봇청소기들은 기본적으로 흡입력을 따로 표기하지는 않고 소비전력으로 흡입력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보통 30w~40w 로 진공청소기에 비해 턱없이 낮은 수치이지만 로봇청소기의 특성상 바닥에 딱 붙어 있는 구조이고 수시로 청소를 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바닥 청소를 하는데 전혀 무리 없는 수준이라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왕이면 소비전력이 높은 제품을 구입하시는게 흡인력에 있어서는 좀 더 나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로봇청소기를 선택할때 실제로 보고 체크해 봐야 할 부분은 소음 입니다. 로봇청소기 사용을 아무도 없을때만 사용한다면 소음이 심해도 상관없겠지만 사람이 있을때나 야간에 사용하려면 소음은 가장 중요한 선택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저소음으로 청소할 수 있을지? 소음은 심하지 않은지?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다면 확인 후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로봇청소기를 선택할때 문턱을 얼마나 잘 넘어다니는지도 중요한 선택 포인트 입니다. 요즘 집들은 대부분 문턱이 없기도 하지만 아기가 있을 경우에는 메트를 깔아두기도 하고 카페트를 설치한 가정이 있기 때문에 약간의 턱 정도는 넘어다닐 수 있어야 제대로된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스펙상으로는 문턱 넘기 기능을 지원한다고 하지만 중간에 걸리는 경우도 많으니 꼼꼼히 챙겨보고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로봇청소기는 스스로 충전을 하고 청소를 하고를 반복하는데요~ 청소할 공간이 넓은 경우라면 완충 후 사용시간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공간이 넓은데 사용시간이 짧다면 일정 영역만 청소하고 다시 충전을 하러 가기 때문입니다. 물론, 로봇청소기가 이전 청소 영역을 기억해 그 이후부터 해준다면 상관없지만 그런 기능을 갖고 있지 않다면 다시 반복되는 청소를 하게 될 것입니다. 즉, 평수에 따라 1회 사용시간도 체크해 보는게 필수입니다. 평수가 작더라도 이왕이면 사용시간이 긴 제품이 좋으니 꼭 챙겨봐야 할 부분입니다.
청소기에서 필터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필터에는 미세먼지필터, 헤파필터 등 미세먼지까지 잡아주는 필터가 있고 UV자외선 살균기능까지 갖춘 필터도 있습니다. 필터는 청소 후 2차 오염을 막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므로 어떤 필터가 장착되어 있는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범퍼 센서는 장애물 감지 및 예상치 못한 장애물에 대한 대응을 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범퍼 방식만 달렸는지? 초음파, 광학센서도 같이 달렸는지? 다양한 상황에 맞는 대응할 수 있는 센서 유무를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제품들은 범퍼 방식만 달린 경우가 많아 가구에 흠집을 낼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하셔서 선택하셔야 합니다.
로봇청소기는 기특하게도 우리가 청소하지 못하는 곳도 찾아가 청소를 하기 때문에 높이에 대한 부분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집에 있는 소파 아래 공간이 얼마나 되는지? 침대 아래는 어떤지? 로봇 청소기가 제대로 청소할 수 있으려면 높이가 낮은 청소기가 구석구석 청소하기에 유리합니다. 집에서 어디에 쓸지 확인하고 높이를 체크하신다면 가장 적합한 모델을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초창기 로봇청소기들은 일정한 프로그램에 의해서만 작동을 해 빈틈이 많았었는데요~ 최근에는 로봇청소기들이 진화해 다양한 공간을 파악하고 빈틈없이 청소를 할 수 있도록 지능이 올라갔습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창의적인 청소를 할 수 있는 지능을 가진 로봇청소기를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로봇청소기라고 다 스마트하지는 않습니다.
로봇청소기를 보면 물걸레 기능도 함께 하는 제품도 있는데요~ 물걸레 기능이 과연 필요할까요? 가볍게 청소를 할 요량이라면 충분히 진공청소 기능만으로도 만족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물걸레도 해주면 좋기에 이왕이면 물걸레 기능이 있는 제품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여러모로 경쟁력 있는 부분입니다.
로봇청소기는 기본적으로 자동 청소 모드가 지원되는데요~ 예약 기능이 있는 제품은 잠자는 시간, 외출한 시간에 청소를 시킬 수 있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로봇청소기가 예약 기능을 지원하지는 않으니 구입하실때 이 부분도 체크해 보시면 좋습니다.
최근에 로봇청소기들은 단순히 청소기능을 넘어서서 새로운 기술들이 융합되면서 진화해 가고 있습니다. 카메라를 탑재한 로봇청소기, 음성을 인식하는 로봇청소기, 스마트 기술이 접목된 로봇청소기 등 로봇청소기에 다양한 기술들이 적용되면서 로봇청소기의 활용범위가 넓어져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술이 탑재되면서 가격 또한 상승하고 있는데요~ 자신에게 그런 기능들이 필요한지 한번더 생각해보고 선택하시면 더욱 만족스러운 로봇청소기를 선택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로봇청소기가 청소 능력만 좋으면 되지 않나 생각하시나요? 맞습니다. 청소능력이 좋다면야 안예뻐도 가치를 하겠지요~ 하지만 청소능력이 비슷하다면 이왕이면 예쁜 디자인을 가진 로봇청소기가 괜찮은 선택입니다. 로봇청소기는 항상 눈에 띄는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인테리어도 감안하셔야 합니다. 보기 좋은게 만족도도 높습니다.
로봇청소기는 크게 보면 대기업 제품과 중소기업 제품이 있는데요~ 과연 어떤 선택이 좋을까요? 대기업 로봇청소기의 장점은 로봇청소기가 예쁘고 다양한 신기술이 탑재되어 있고 장기적인 AS측면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다는게 단점이지요~ 반면 중소기업 제품은 비슷한 성능에도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AS측면에서는 언제 없어질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있습니다. 어떤게 좋은 선택이라고 딱 집어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비용 부담이 없다면 대기업 제품이 좋고 중소기업 제품의 경쟁력이 있다면 중소기업 제품도 괜찮습니다. 건실한 중소기업 이라면 AS부분도 완벽하게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로봇청소기 선택포인트를 점검해 봤습니다.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 할지 판단이 서시나요? 작은 부분일 수 있지만 로봇청소기를 구매할때 꼭 체크해 봐야 하는 부분이고 이와 같은 조건들이 충족이 된다면 로봇청소기를 더욱 만족스럽게 사용 할 수 있으실 겁니다.
'모바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쁜 헤드폰 소니 MDR-V55 사용해보니..- 헤드폰 추천! (41) | 2012.07.21 |
---|---|
로지텍 아이패드 악세사리 신제품 간담회! - 아이패드 키보드, 아이패드 스피커 보니.. (2) | 2012.07.20 |
토쿠요 안마의자 TC-470 사용해보니..좋은점과 아쉬운점은? (안마의자 단점 공개!) (4) | 2012.07.18 |
드디어 출시된 LG 3D모니터 DM2792D, LG 모니터의 새바람 불러올까? (9) | 2012.07.17 |
설치가 간편한 야마하 사운드바 YHT-S401 홈시어터 사용해보니.. - 홈시어터 추천 (6) | 2012.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