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IT정보,컬럼

LG 디스플레이가 최고인 이유! 나노셀 TV, OLED TV가 만들어지는 곳 가보니..

by 리더유 2017. 3. 29.
반응형

얼마나 TV 화질이 좋아야 만족할까요? TV 화질은 지금도 좋다고 여기지만 LG전자는 만족하지 않습니다. 더 좋은 화질, 더 선명한 TV를 위해 매년 기술 개발로 혁신을 더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LG전자는 TV에 말도 안되는 두께의 2.57mm의 OLED TV를 선보였고 LCD TV에서는 나노셀TV를 선보여 현존 최고의 TV기술을 구현했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디스플레이는 LG라는 말이 괜히 나온 말이 아닙니다. 1등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LG 디스플레이 끊임 없는 혁신



LG전자는 2017년 LCD TV에 나노셀TV라는 신기술을 적용했습니다. 나노셀은 편광판에 나노 크기의 물질을 덧입히는 기술로 더욱 진화된 화질 구현이 가능합니다. 색의 파장을 나노 단위로 더욱 정교하게 조정해 보다 많은 색을 한층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변천사를 보면 기술혁신으로 세대별 진화를 가져왔습니다.  1세대 LCD TV는 백라이트 유닛에 적용되는 방식이고 2세대는 백라이트 유닛과 패널 사이에 광학필름을 추가하는 방식, 3세대는 패널을 개선해 색 재현력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나노셀 TV는 3세대 기술에 해당됩니다. 


나노셀 TV까지 기술이 발전하게 된 이유는 기존 LCD TV는 빨간색의 고유한 색 파장에 노란색이나 주황색 등 다른 색의 파장이 미세하게 섞여 실제와 다른 빨간색으로 표현될 수 있다고 합니다. 나노셀은 이러한 노란색과 주황색의 파장을 흡수해 실제와 가장 가까운 빨간색으로 만들어주는 기술입니다. 


나노셀은 순도 높은 빨강, 초록, 파랑 등 각각의 빛을 낼 수 있도록 해줘 색의 범위가 넓어지고 색의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경쟁하는 퀀텀닷 필름에 비해 우위점은 원가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 편광판 대신 나노셀이 적용된 편광판을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로 공정을 추가하지 않아도 되고 설계를 변경할 필요도 없습니다. LG 디스플레이 공장에서 생산하는 모든 디스플레이를 나노셀 디스플레이로 생산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노셀 디스플레이는 현재 중국의 TV 업체 스카이워스, 콩카 등으로부터 주문이 밀려들고 있습니다. 화질 경쟁에서 나노셀TV와 퀀텀닷 진영의 치열한 화질경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LG전자가 CES2017에서 선보인 LG 시그니처 OLED TV W 입니다. TV 전체 두께가 2.57mm 라는 말도 안되는 두께를 보여줬고 화질 경쟁에서도 차원이 다른 화질로 프리미엄 TV시장에서 LG전자의 입지를 확고히 했습니다. 






나노셀 TV가 만들어지는 LG 디스플레이 파주 사업장



LG 디스플레이 파주 사업장은 165만 5천㎥ (51.3만평) 크기의 생산단지로 대형 TV용 LCD 및 OLED 디스플레이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LCD 생산라인인 7세대 공장(P7), 8.5세대 공장(P8, P9)을 비롯해 올레드 생산라인(E3, E4)과 모듈 공장을 운영하고 있고 연구개발을 위한 R&D 센터가 입지해 있습니다. 



LG 디스플레이 파주 사업장에 들어서면 길이 265m, 높이 86m에 달하는 압도적인 크기의 건물이 보입니다. 아파트로 치면 30층 높이 인데요~ 건물 내부는 총 6개 층으로 되어 있을 정도로 한층의 높이가 아파트 4~5개 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P9 공장은 무인화 공정률이 80% 수준으로 왠만한 작업들이 자동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본 작업장은 사람이 한명도 안보였는데요~ 노광기 (반도체 등에 회로를 구려주는 장비)가 위치한 클린룸은 미세 먼지 하나라도 제품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거대한 로봇 팔들만이 유리기판으로 옮기는 모습을 확인해 봤습니다.


로봇의 움직이는 모습만 봐도 신기하고 놀라웠습니다. 원격조정실에서 모든걸 컨트롤 하면서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LG전자는 LCD TV는 나노셀 TV로 프리미엄 TV는 OLED TV로 확실한 양강 체제를 구축했습니다. 앞서나가는 기술로 TV시장을 리드하고 있어 2017년 LG전자의 TV는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TV 구입을 고민중이신 분들은 잘 참고해 두세요.


[사람들이 많이 본 글]

- 쏘나타가 잡힌 이유. 디자인으로 타는 르노삼성 SM6 단점.

- 아이폰7 레드, 삼성 갤럭시S8 레드 출시 이어갈까?

- 2017 LG 그램14 노트북, 카페 노트북으로 좋은 이유- 그램14 구성품 14Z970

- LG 스탠드 에어컨, LG 베스트샵 상계점에서 만나보니..

- 미워도 다시 한번? 기아 스팅어 가격 3천만원대면 통할까?

- LG G6 디스플레이 차별화 통할까? LG G6 VS G5 비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