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애플

뭐가 달라요? 애플 실리콘 맥 3종 공개! 애플 M1 탑재 맥북에어, 맥북프로 13, 맥미니 가격은?

by 리더유 2020. 11. 11.
반응형

PC 시장을 흔드는 애플의 새로운 실리콘 맥이 공개되었습니다. 애플은 지난 WWDC20에서 ARM 계열의 AP를 탑재하는 노트북을 선보일 것이라는 예고를 했는데요. 드디어 새로운 맥 전용 AP인 애플 M1 공개와 함께 맥북에어, 맥북프로 13, 맥미니 출시를 알렸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MacOS Big Sur (빅서)의 업데이트도 준비되어 있으니 잘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애플 실리콘 맥 3종 쉽게 영상으로 이해하기!

 

새로운 AP 애플 M1 공개!

이번 애플 One more thing 발표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 포인트는 새로운 AP 애플 M1의 등장입니다. 애플은 기존에 사용하던 인텔 CPU를 버리고 자체 AP를 탑재한 파격적인 변화인데요. 애플 역사상 가장 강력한 칩으로 이제는 애플만의 독자적인 노선을 걸을 준비를 마쳤습니다. 

 

애플 M1의 가장 큰 특징은 ARM 계열의 CPU로 전력 효율이 좋다는 것입니다. 애플은 A14 Bionic까지 놀라운 성능의 AP를 만들어 왔기에 이제 PC 시장에서도 통할 AP를 만들어냈고 Mac 시스템만을 위한 최적화를 했다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 M1은 하나의 칩 속에 모든것을 담았습니다. Mac은 본래 CPU, I/O, 보안 등을 위해 다수의 칩이 사용되었습니다. 애플 M1은 이 모든것을 하나로 합쳤습니다. 그래서 성능 및 전력 효율이 증대되었고 내부 단일 풀에서 구동되니 데이터를 복사할 필요 없이 성능 및 효율이 좋아졌습니다. 

 

애플 M1은 5나노미터 공정으로 만들어졌고 160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집적했습니다. 그리고 8코어 CPU로 고성능 4코어와 고효율 4코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세계 최고의 와트당 CPU 성능을 갖췄다고 보시면 됩니다. 고화질 사진 편집도 가능하고 기존보다 앱 개발 속도가 3배 가까이 단축될 정도로 성능이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4개의 고효율 코어는 1/10 전력으로 우수한 성능을 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고성능 작업시에는 배터리 소모가 빨라질 수 밖에 없는데요. 애플 M1은 우수한 성능을 유지하면서 낮은 전력을 사용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의 가치를 잘 담았습니다. 

 

또한 8코어 GPU를 탑재했는데요. 동시에 25,000개 스레드를 실행할 수 있는 강력한 코어로 4K 비디오 스트리밍, 복잡한 3D 장면 까지 원활한 렌더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 뉴럴엔진이 도입되어 머신러닝 작업 속도가 크게 빨라졌습니다. 초당 최대 11조의 연산 처리 능력을 지닌 16코어 아키텍처로 기존 뉴럴 엔진보다 최대 15배 빠른 머신 러닝 속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 분석, 음성 인식, 이미지 처리 등에서 한차원 진화된 성능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macOS Big Sur (빅서), 애플 M1 최적화!

애플은 M1 칩을 만들면서 이제 맥북도 아이폰, 아이패드 처럼 AP와 OS를 애플이 모두 만들게 되었습니다. 즉, 그 어떤 노트북에서도 경험하지 못한 최고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된 것이라 보면 됩니다. 

 

성능 강화, 배터리 수명, 강력한 보안까지 M1 칩과 함께 모든걸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아이폰, 아이패드 처럼 수면 모드에서 즉시 깨어나는 빠른 반응 속도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파리 브라우징 속도는 최대 1.5배 빨라졌고 반응 속도도 2배 가까이 빨라졌습니다. 

 

그리고 애플 M1의 경우 ARM 계열이라 앱 호환성에 대한 의구심이 많을텐데요. 애플의 모든 맥 소프트웨어가 Universal App으로 바뀌어  M1 시스템에서 네이티브로 바로 구동이 됩니다. 

 

유니버셜 앱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은 기존 Mac 앱은 애플의 Rosetta2 기술로 매끄럽게 작동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과 아이패드 앱이 이제 맥(Mac)에서 직접 구동이 됩니다. 더 빠른 그래픽을 위한 Metal부터 머신 러닝을 위한 Core ML까지 Big Sur에서 M1의 성능을 최대치로 끌어낼 수 있는 최적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전 사용자들도 macOS Big Sur로 한층 달라진 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MacOS Big Sur 공식 업데이트는 한국시간으로 11월 13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애플 M1 칩 넣은 맥북에어

애플의 새로운 변화는 맥북에어에서 가장 먼저 만날 수 있습니다. 맥북에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13인치 노트북인데요. M1 칩을 탑재해 더 강력한 성능을 만날 수 있습니다. 

 

CPU는 이전 세대보다 최대 3.5배 빠른 성능을 제공하고 GPU는 최대 5배 더 빨라졌고 머신러닝 속도는 최대 9배 더 빨라졌습니다. 그리고 M1 칩의 저장 장치 컨트롤러와 최신 플래시 기술로 최대 2배 더 빠른 SSD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전력 효율성과 함께 팬리스 디자인으로 되어 있는데요. 사용 시간도 역대급으로 길어졌습니다. 무선 웹 브라우징은 최대 15시간, 동영상 재생은 최대 18시간 재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M1 칩을 통한 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ISP)로 향상된 노이즈 제거, 더욱 뛰어난 다이내믹 레인지, 개선된 자동 화이트 밸런스와 ML 강화 안면 인식으로 카메라 화질도 개선되었습니다. 그래서 페이스타임시 더 선명한 영상 통화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M1 Secure Enclave는 Big Sur와 결합해 손가락 터치로 빠르게 잠금 해제를 하고 애플페이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신의 WiFi6 지원, USB 4를 지원하는 두 개의 썬더볼트 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기존의 디자인을 이어가고 P3 색영역을 지원하는 레티나 디스플레이, 매직 키보드도 변화 없이 이어갑니다. 가격은 오르지 않고 129만원 부터 시작하고 교육 할인을 받으면 116만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애플 M1 칩 넣은 맥북프로 13

맥북프로 13도 M1 칩을 처음으로 탑재하고 나왔습니다. 맥북에어와 다른점은 액티브 쿨링 시스템을 탑재해 고사양 작업시 발열을 효과적으로 잡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전 세대 대비 최대 2.8배 빨라진 CPU 성능을 가지고 있고 8코어 GPU는 최대 5배 빨라졌고 머신러닝은 최대 11배 빠릅니다. 그리고 동급 최다 판매 윈도우 노트북과 비교하면 최대 3배 더 빠른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사용시간은 무선 웹브라우징시 최대 17시간 사용 가능하고 동영상 재생은 최대 20시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맥북에어 보다 더 오래가는 사용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맥북프로 13은 명료한 녹음 및 통화를 위한 스튜디오 품질의 마이크가 있고 M1 칩에 탑재된 최신 카메라 IPS로 맥북에어와 마찬가지로 카메라 화질이 개선되었습니다. 

 

M1 Secure Enclave와 터치ID를 통한 최고의 보안을 제공하고 USB 4를 지원하는 두 개의 썬터볼트 포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6K 해상도인 프로 디스플레이 XDR 등 다양한 주변기기 연결이 가능합니다. 

 

디자인은 전작과 똑같고 P3 색영역을 지원하는 레티나 디스플레이, 매직키보드를 변화 없이 이어갑니다. 가격은 오르지 않고 169만원 부터 시작하고 교육 할인을 받으면 156만원부터 구입이 가능합니다. 

 

애플 M1 칩 넣은 맥 미니

맥 미니에도 새로운 애플 M1 칩이 탑재되어 나왔습니다. 이전 세대 대비 최대 3배 더 빨라진 CPU 성능, GPU는 최대 6배 좋아졌고 머신러닝은 최대 15배 빠른 성능을 내고 있습니다. 윈도우 데스크탑과 비교시 10분의 1 사이즈 임에도 최대 5배 빠른 성능을 내는 놀라운 성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맥 미니는 냉각과 저소음을 유지할 수 있는 첨단 열 설계가 들어갔고 최고 6K 해상도인 애플 프로 디스플레이 XDR 연결을 포함한 최대 두개의 디스플레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WiFi6 지원, M1 Secure Enclave로 보안성도 좋습니다. 

 

가격은 89만원 부터 구입이 가능하고 교육 할인을 받으면 86만원부터 구입 가능합니다. 

 

애플 M1 을 탑재한 실리콘 맥 3종을 보니 현재까지는 외장그래픽을 이용하지 않는 엔트리 모델에만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애플은 앞으로 모든 제품에 애플의 AP를 탑재할 계획이기 때문에 더욱 고성능의 맥북 제품들을 기대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맥북에어, 맥북프로 맥 미니도 최고의 성능을 내고 있는 제품이니 구입을 고민하셨던 분들은 빠르게 구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IT리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리더유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 리더유 유튜브 구독하시면 쉽게 IT를 배울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