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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TS 티엔(Tn) A100 하이패스 달고 고고씽
드디어 장착을 하고 시험 운행을 했습니다. 처음 경험해 보는 하이패스라
설레이기도 하고 살짝 걱정도 되고 만감이 교차하는 순간입니다. ^^
▲ 구리톨게이트 하이패스 구간 표시
드디어 하이패스 전용구간을 알리는 이정표가 나옵니다.
전용이라는 말로 고속도로에서 특별대우를 받는거 같아 기분이 아주 좋습니다~ ^__^
▲ AITS 티엔(Tn) A100 하이패스 통과 동영상
하이패스에서 신호를 못 읽으면 어쩌나 걱정이 살짝 들었지만 무사히 통과했습니다. ^^
▲ AITS 티엔(Tn) A100 하이패스 통과 후 상태
아무런 조작이 없을때에는 화면에 아무것도 표시가 안됩니다.
요즘 음성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도 있고 멋진 LCD로 보여주는 것도 있지만
Tn A100은 톨게이트를 통과할때 잠깐 화면이 켜질뿐 별다른 변화가 없습니다.
전력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한 나름의 전략이 숨어있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때문에 솔직히 처음엔 안찍혔나 하고 걱정도 살짝 들었습니다.
뭐 별 문제없이 통과되었긴 하지만 확인하고 싶은 인간의 본능이 있기 때문에
전력도 중요하지만 화면 켜지는 시간이 조금 더 길었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AITS 티엔(Tn) A100 하이패스 잔액표시, 요금표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얼마의 금액이 남았는지 얼마의 요금이 청구됐는지 알 수 있습니다.
금액을 보니 우와~ 요금이 할인돼서 찍혔네요~
고속도로에서 특별대우 받는것도 모자라 요금까지 깍아줍니다.
800원인데 청구된 금액은 760원 ^^
이거 AITS 티엔(Tn) A100 하이패스를 달고 나니 좋은게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
▲ 동서울 톨게이트의 하이패스 구간 표시
Hi-pass Only 라는 말이 가슴에 팍 꽂히네요~
특혜 받는 이 기분이란~ ^^
▲ 동서울 톨게이트의 하이패스 구간
저 멀리 동서울 톨게이트가 보입니다.
이제 진정한 AITS 티엔(Tn) A100 하이패스의 묘미를 느낄 순간입니다.
구리 톨게이트는 요금을 내고 지나치는 곳이지만 여긴 표를 받는 곳입니다.
바로 AITS 티엔(Tn) A100 하이패스의 진가가 발휘되는 순간이죠~
그냥 하이패스 게이트로 통과만 하면 끝!!
이제 종이 표 하고는 영원한 안녕입니다. ^^
▲ 동서울 톨게이트 하이패스 전용 도로 표시
이렇게 빨간색의 도료가 칠해져 있어 하이패스 구간임을 강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일반차와의 확실한 영역구분을 통해
혼선방지 및 하이패스 소통을 더 원할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자 한거 같습니다.
▲ 하이패스 전용 톨게이트
이 곳을 그냥 지나가기만 하면 표를 뽑은 것과 같은 처리가 됩니다.
▲ 하이패스 안전속도
안전속도는 30km로 잡아놨습니다.
이건 최소한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고
실제로 150km속도로 통과해도 별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그만큼 센서감도가 좋다는 거겠죠^^
▲ 하이패스 센서 카메라
바로 위에 달린 센서가 차를 감지하고 처리를 합니다.
신호 방식은 IR방식과 RF방식이 있는데 단말기에 따라 다른 신호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AITS 티엔(Tn) A100 하이패스는 IR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IR방식과 RF방식의 차이점이 궁금하실텐데
쉽게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R방식은 리모콘과 같은 적외선 방식이고 RF방식은 주파수를 통한 방식입니다.
리모콘 방식의 IR방식은 신호가 직선으로 가기때문에 신호인식률이 좋습니다.
그래서 신호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인식률이 거의 100% 입니다.
하지만 앞에 장애물이 있으면 인식을 못할 수 있으며 신호가 닿을 수 있는 곳에 설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한정된 위치에만 부착이 가능합니다. (대시보드 앞 ^^)
그리고 전력소모가 낮아 거추장한 시거잭 대신 건저지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RF방식은 주파수 방식이기때문에 설치에 대한 자유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GPS나 음성안내기능을 탑재할 수 있어 다양하고 재미있는 기능을 갖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의 약점이 주파수 방식이기 때문에 차안에 있는 네비게이션이나 GPS와 사용시
전파상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하이패스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신호오류로 인해 인식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앞유리에 특수선팅이 되어 있는 외제차나 앞유리 썬팅을 한 차들을 인식을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금속성물질 때문에 인식이 안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개선 노력을 통해 많이 개선되고 있으니 심각하게 걱정할 부분은 아닙니다. ^^;;
이렇게 두 가지 신호방식이 분명한 장단점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사용 목적 및 환경에 따라 선택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기타 부가기능이 없어도 된다면 IR방식을 추천하고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을 원하신다면 RF방식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쉽게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R방식은 리모콘과 같은 적외선 방식이고 RF방식은 주파수를 통한 방식입니다.
리모콘 방식의 IR방식은 신호가 직선으로 가기때문에 신호인식률이 좋습니다.
그래서 신호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인식률이 거의 100% 입니다.
하지만 앞에 장애물이 있으면 인식을 못할 수 있으며 신호가 닿을 수 있는 곳에 설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한정된 위치에만 부착이 가능합니다. (대시보드 앞 ^^)
그리고 전력소모가 낮아 거추장한 시거잭 대신 건저지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RF방식은 주파수 방식이기때문에 설치에 대한 자유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GPS나 음성안내기능을 탑재할 수 있어 다양하고 재미있는 기능을 갖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의 약점이 주파수 방식이기 때문에 차안에 있는 네비게이션이나 GPS와 사용시
전파상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하이패스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신호오류로 인해 인식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앞유리에 특수선팅이 되어 있는 외제차나 앞유리 썬팅을 한 차들을 인식을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금속성물질 때문에 인식이 안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개선 노력을 통해 많이 개선되고 있으니 심각하게 걱정할 부분은 아닙니다. ^^;;
이렇게 두 가지 신호방식이 분명한 장단점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사용 목적 및 환경에 따라 선택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기타 부가기능이 없어도 된다면 IR방식을 추천하고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을 원하신다면 RF방식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 하이패스 전광판
원래 여기서 하이패스 통과에 대한 정보가 나와야 하는데 화면이 깨져 있어서 볼 수는 없었습니다.
그냥 참고만 하세요~
▲ 일반 차들 표 뽑는 중
일반차들은 표를 가지고 가야 하니 정차를 해야하고 표를 뽑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이패스를 사용하기 전에는 이런 과정이 별 불편한지 몰랐었는데
편한 맛을 봐보니 확실히 큰 차이를 보이는 거 같습니다. ^^;;
▲ 비지니스 센터 - 하이패스 충전
고속도로 휴게소에는 이렇게 비지니스 센터가 하나씩 있습니다.
바로 여기서 하이패스 카드를 충전할 수가 있습니다.
미리미리 충전해 두면 잔액이 없어서 생기는 불미스런 사태를 방지할 수 있겠죠
▲ 하이패스 카드 충전
카드는 이렇게 기계에다 올려두면 충전되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카드를 주고 얼마 충전해 주세요 하면 바로 충전을 해줍니다.
▲ 하이패스 안내
작은 톨게이트에서도 하이패스를 챙기는 센스가 ^^
하이패스 차량에 대한 안내가 여기저기 제공되어 좋습니다.
▲ 하이패스 전용 구간 진입
이제 요금 처리가 되는 구간입니다.
그래서 그냥 통과보다는 하이패스 카드를 빼면 어떻게 되나 해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 각종 경고 표시
전광판에선 일반차량이용불가 표시가 나오고 차단기 작동이 되고 있다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 하이패스 게이트
이렇게 아무것도 없이 뚫려 있는 상태입니다.
하이패스가 제대로 장착되어 있다면 그냥 통과하기만 하면 됩니다.
▲ 하이패스 차단기 작동
하이패스 카드를 빼논 상태라 바로 차단기가 내려왔습니다. 깜짝!!
단속요원들이 달려와서 차량번호 적고 이것저것 체크를 합니다.
불법을 행하면 이렇게 단속될 수 있다는 것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하이패스 확인
하지만 하이패스 카드가 정확히 있다면 이렇게 확인증을 끊어주어 별탈없이 지나갈 수 있습니다.
금액도 하이패스 할인을 적용해서 처리해 줍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어설픈 하이패스 단말기는 카드를 제대로 꼽고서도 이런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아무렇지 않게 달려가다가 만약 이런 경우를 만난다면 사고로 이어질 수 도 있는 부분이니 검증된 기계를 꼭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 AITS 티엔(Tn) A100 하이패스 카드 처리
확인이 되면 이렇게 카드도 정상적으로 요금이 표시가 됩니다.
아무 문제 없이 성공입니다. ^^
▲ 하이패스 통과 동영상
이제 하이패스에 익숙해진 상태라 몸도 마음도 편안합니다^^
하이패스 없을땐 어떻게 지냈나 몰라요~ ㅋ
▲ 야간 톨게이트 통과
야간에도 별 문제없이 통과할 수 있습니다.
▲ 톨게이트 통과 동영상
AITS 티엔(Tn) A100 하이패스를 주목해서 보세요~
통과시 LCD창에 불이 들어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 AITS 티엔(Tn) A100 하이패스 야간 요금 확인
이렇게 야간에는 LCD에 불빛이 들어와 요금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AITS 티엔(Tn) A100 하이패스 정보 표시
오른쪽 버튼을 꾹 오래 누르고 있으면 이렇게 단말기에 입력된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판매일자 부터 차량에 대한 정보, 단말기 정보까지 나옵니다.
차량 정보가 나온다는 것은 바로 1대에 하나씩만 적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즉, 이 차 저 차 옮겨 다니면서 쓸 수 있는게 아니니 꼭 주의하세요~
지금까지 'AITS 티엔(Tn) A100 하이패스' 에 대한 기능을 살펴 봤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하이패스가 무슨 필요가 있냐 생각하는 주위였는데
하이패스를 사용해 보니 그 필요성에 대해 확실히 느껴졌습니다.
특히, 하이패스를 처음 경험해 보는 것이라 그 편리함에 놀라고
하이패스 만의 고속도로 특별대우로 여러가지 이득을 보니 여러모로
만족 안할래야 안할 수가 없던 제품이었습니다. ^^
확실히 톨게이트의 번거로움이 사라졌다는 건 환영할 만한 일이었습니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하이패스를 이용하고 있지 않고 크게 관심을 두고 있지 않지만
곧 있으면 차량마다 필수품으로 자리 잡을 것 같습니다.
그런면에서 이 제품은 화려한 기능을 갖추곤 있지 않지만 기본적인 하이패스 성능에 충실해 충분히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제품이라 생각되네요~
참고하세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하이패스가 무슨 필요가 있냐 생각하는 주위였는데
하이패스를 사용해 보니 그 필요성에 대해 확실히 느껴졌습니다.
특히, 하이패스를 처음 경험해 보는 것이라 그 편리함에 놀라고
하이패스 만의 고속도로 특별대우로 여러가지 이득을 보니 여러모로
만족 안할래야 안할 수가 없던 제품이었습니다. ^^
확실히 톨게이트의 번거로움이 사라졌다는 건 환영할 만한 일이었습니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하이패스를 이용하고 있지 않고 크게 관심을 두고 있지 않지만
곧 있으면 차량마다 필수품으로 자리 잡을 것 같습니다.
그런면에서 이 제품은 화려한 기능을 갖추곤 있지 않지만 기본적인 하이패스 성능에 충실해 충분히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제품이라 생각되네요~
참고하세요^^
협찬 : AITS ( http://www.tn.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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