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IT정보,컬럼

군사용 드론은 뭐가 다를까? 방위산업전에서 본 에어로뷰 K-Hawk

by 리더유 2016. 9. 28.
반응형

드론의 시작은 원래 군사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때 북한에서 보낸 무인기 논란으로 시끄러웠지요~ 말도 안되는 무인기라 사람들은 비웃었지만 이렇게 드론은 군사용으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함을 보여주었고 정찰이나 수색, 기타 보안에서도 드론의 역할이 계속 커져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드론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군사력을 키워가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이번 방위산업전에 군사용 드론 에어로뷰 K-Hawk가 전시되어 주목을 받았습니다. 





북한 무인기로 추정된 모델입니다. 에어로뷰 K-Hawk와 비교해 보시면 그 차이가 크게 느껴집니다. 


군사용 드론 에어로뷰 K-Hawk 시연으로 만나보기!



2016 대한민국 방위산업전에 가니 군 장비들이 다양한 시범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실제 눈으로 봐야 그 느낌을 제대로 아니까요~ 



오랜만에 보는 군용차들~~ 군대 시절이 문득 떠올랐네요. 그당시는 참 비효율적인 경계를 많이 했는데 이제 군사용 드론을 활용하면 스마트한 경계가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군용 헬기도 있지요~ 무인항공기가 나오기전에는 사람이 직접 헬기를 타고 현장에 가야 했지만 이제 군사용 드론이 있으니 사람이 직접 가지 않고도 빠른 현장 파악이 가능합니다. 



군사용 드론 에어로뷰 K-Hawk는 먼저 시연을 통해 어떤 비행을 보여주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군사용 드론 에어로뷰 K-Hawk 입니다. 우리가 어렸을때 만들었던 비행기 같은 느낌인데요~ 프로토타입의 비행기로 실제 모습은 아닙니다. 시험주행을 하면서 완성도를 높이는 단계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보통 우리가 알고 있던 드론과는 완전히 다른 디자인이지요~ 우리가 생각하는 드론은 4개의 날개를 가진 쿼드콥터로 수직 상승이 가능한 드론이지만 군사용 드론 에어로뷰 K-Hawk는 프로펠러가 하나 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저소음 비행을 위해서 입니다. 드론이 아무리 조용해지고 있다지만 4개의 프로펠러가 도는 소리는 시끄럽거든요~ 그리고 배터리 효율적인 면에서도 이런 비행 방식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장시간 날기 위해서 이런 새와 같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에 동그란 부분에는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비행하면서 현장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하게 됩니다. 정찰 상황을 바로 바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의 침입이나 문제되는 상황들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날개는 탄소섬유를 사용해 경량화와 내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150cm의 날개를 가지고 있지만 무게가 1.6kg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긴 비행시간을 가지고 있는게 특징입니다. 군사용 드론 에어로뷰 K-Hawk는 90분 이상 비행이 가능합니다. 



군사용 드론 에어로뷰 K-Hawk 컨트롤은 시중에 나와 있는 조이스틱으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게임을 하듯 쉬운 컨트롤을 지원하고 호환성이 좋아 관리상의 이점도 있습니다. 



시연을 준비중인 분인데 영화속 한장면을 떠올리게 하네요~ 액션 영화 보면 저렇게 생긴 분들 꼭 나오잖아요~ ^^



노트북에서는 군사용 드론 에어로뷰 K-Hawk의 이동경로를 체크할 수 있고 영상으로 촬영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별도의 컨트롤을 하지 않고도 여러개의 지점을 선택하면 자동 주행이 가능해 원하는 타깃을 자동으로 돌아다니면서 정찰을 할 수 있습니다. 수동과 자동 기능으로 다양한 컨트롤이 가능한 군사용 드론입니다. 



군사용 드론 에어로뷰 K-Hawk의 날리는 방식도 독특합니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드론은 자동으로 이륙하지만 에어로뷰 K-hawk는 쿼드콥터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수동으로 날려줘야 합니다. 그냥 들고 던지면 하늘을 향해 비상하게 됩니다. 



대형스크린으로 군사용 드론 에어로뷰 K-Hawk가 촬영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화질도 좋고 각종 비행 정보들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위성 정보들을 통해 해당 지점을 선택하면 에어로뷰 K-hawk가 자동주행을 해서 현장 촬영에 나섭니다. 



에어로뷰 K-hawk에서 촬영되는 영상입니다. 컴퓨터에서 카메라 컨트롤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밀하게 현재 상황이 파악이 가능해 보입니다.



하늘 높이 날고 있는 에어로뷰 K-hawk 입니다. 한마리 새같은 느낌이네요~ 군사용 드론 K-hawk는 상공에 정지된 비행은 할 수 없습니다. 쿼드콥터 방식의 드론이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비행지역을 돌면서 정찰을 하게 됩니다. 날개가 크기 때문에 더 오랜시간 비행을 할 수 있는 이점도 있습니다. 



군사용 드론 에어로뷰 K-hawk를 컨트롤 하는 모습입니다. 이제 군대에서도 이런 모습들을 흔하게 보지 않을까 합니다. 드론 컨트롤 전문병이 생기기도 하겠네요~ 



군사용 드론 에어로뷰 K-hawk는 최대 15km의 넓은 반경을 가지고 있고 90분 이상 주행이 가능해 정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군사작전에 정말 중요한 장비가 되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다른 군사 장비도 보여줬는데요~ 이 장비는 이동식 주둔지 감지시스템 입니다. 365일 24시간 주야간 무중단 감시 운영체제 구축에 좋은 장비로 자동 탐지 기능을 지원하고 전천후 경계 작전에 사용되게 됩니다. 전원 옵션으로 발전기, 태양열, 배터리 시스템 장착도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정말 사람이 지키는건 무의미해지는 세상이 온 것 같습니다. 



이 장비는 지뢰같이 생겼는데 지능형 광범위 지진동(침입) 감지 센서E-UGS 입니다. 땅속에 파뭍어 자동차, 동물, 사람들의 진동을 감지해 알려주는 장비인데요~ 군사용 드론 에어로뷰 K-hwak와 연동이 가능해 사람 감지시 해당 지역으로 드론을 날려 보낼 수 있습니다. 






에어로뷰 활동 영역



에어로뷰 K-hawk 는 드론을 활용해 산업 및 공공안전 분야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재해/재난 지역은 사람이 들어가기 힘든 지역이지요~ 이때 드론이 날아가 현장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 빠른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는 자유로운 시점 확보와 역동적인 촬영 기법에 사용되게 됩니다. 요즘 방송에서는 드론 촬영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듯이 드론이 필요한 영역이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드론이 가장 중요하게 쓰이는 영역은 군사영역입니다. 사람이 직접 하기에는 위험한 요소들이 많고 적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도 드론은 한번에 많은 분석 데이터를 전해 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전쟁이 일어나면 드론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가 중요해 질 것 같습니다. 


2016 대한민국 방위산업전에서 본 에어로뷰 부스



첨단 기술의 군수장비들을 볼 수 있는 2016 대한민국 방위산업전에 에어로뷰도 전시되어 군사용 드론의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에어로뷰 부스 입니다. 군사용 드론은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한 분야라 더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에어로뷰 부스에는 완성된 디자인의 K-Hawk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더욱 세련된 디자인과 날렵한 모습으로 스마트한 이미지를 담고 있습니다. 



카메라 방식도 바꼈지요~ 고해상도의 카메라가 탑재되어 선명한 정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군사용 드론 날개에 적용된 탄소섬유 입니다. 높은 비강도를 가져 가볍고 강하고 뛰어난 피로 크리프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열수축 열팽창이 거의 없고 치수정밀도 우수하다고 하네요~ 그리 진동 흡수성이 좋고 제진효과가 높아 드론 동체, 항공기 날개부품, 장갑차의 보강재 등에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지능형 광범위 진동(침입) 감지센서가 땅에 들어가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USG 시스템은 가상의 울타리 범주 내에 발생하는 사람 또는 특정 물체에 대한 움직임을 인지하여 지능형 알고리즘을 통해 침입을 감지하는 시스템입니다. 침입에 대한 알림은 사람, 자동차, 특정 동물을 구별해 낼 수 있고 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 알림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다란 모양의 지능형 광범위 진동(침입) 감지센서도 있습니다. 사이즈가 큰 것은 배터리 시간이 오래가서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작은 사이즈의 지능형 광범위 진동 감지센서를 오픈한 모습입니다. 내부에 AAA 건전지가 들어가 전원을 공급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신기하게 봤던 이 제품은 드론전용 재머라고 합니다. 적의 드론을 무력화 시키는 장비라고 하네요~ 이제 정말 드론 전쟁 시대가 오나 봅니다. 드론이 지금은 감시용으로만 쓰이지만 곧 전투 기능을 탑재한 드론들도 볼 수 있겠지요~ 에어로뷰 K-Hawk는 우수한 기술력으로 군사용 드론의 시대를 열고 있으니 관심 갖고 지켜보세요.

[사람들이 많이 본 글]

- 시골쥐에서 서울쥐 된 2016 볼보 S90 대박 날 수 있을까?

- 역대 최고의 약빤 광고! 캐논 G7X Mark2 안정환 광고 보고 안웃으면 이상한 사람?

- 현대 제네시스 G80 스포츠가 성공하기 힘든 이유.

- 갤럭시노트7 죽이고 아이폰7 살리고? 사상 초유의 사태.

- IFA2016 로망이 된 LG 38인치 모니터, LG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38UC97

- LG 65인치 올레드TV UHD OLED65E6K 넷플릭스 나르코스 시즌2 감상해보니..

- 안전불감증 심각, 삼성 갤럭시노트7 폭발로 단종되나?


본 포스팅은 에어로뷰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